본문 바로가기

보도자료

미래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의료산업의 허브,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

21. 11. 23 21년 K-MEDI hub 의료기술 설명회 성황리 개최
부서명
홍보협력TF팀
등록일
2021-11-24
작성자
김국현 ( T. 790-5093)
조회
81
‘21년 K-MEDI hub 의료기술 설명회’

- 21년 K-MEDI hub 의료기술 설명회 성황리 개최 -
 
□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(이사장 양진영, 이하 재단)이 주최한 ‘2021년 K-MEDI hub 의료기술 설명회’가 23일 재단에서 성황리 개최됐다.
○ 이번 설명회는 경북대학교, 대구경북과학기술원, 한국뇌연구원, 계명대학교, 대구한의대학교가 공동주최했다.
○ 또한 대구대학교, 안동대학교, 금오공과대학교, 영남대학교,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대구연구개발특구본부, 신용보증기금, 경북테크노파크, 대구테크노파크가 참여, 바이오 헬스케어 기업 관계자 2백여명이 참석했다.
○ 설명회에서는 대구경북지역의 사업화가 유망한 의료기술 30여건이 소개되고 기술이전을 위한 상담도 연계되어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기술사업화를 위한 컨설팅까지 진행되었다.
 
□ 설명회에서는 10개의 유망 신기술이 발표됐다.
○ 먼저 ‘부작용이 적은 고양이 염증질환 치료방법’이 소개됐다. 이는 재단의 기술로 엑소좀을 활용해 부작용을 감소시켰고, 동물용 의료기기는 의약품 규제당국의 허가를 받지 않아도 판매할 수 있어 성장성이 클 것으로 전망한다.
○ 뇌연구원은 ‘안정성을 인정받은 FDA 승인의약품을 이용한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 기술’을 발표, 알츠하이머를 포함하는 다양한 퇴행성 뇌질환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제로써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.
○ 경북대학교의 ‘암세포 유래 엑소좀에 선택적으로 결합하는 펩타이드 항암제 기술’은 다양한 암질환 발생으로부터 편의성과 효율성을 개선시킨 약품개발 및 암 예방 건강 건강기능식품의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.
○ 대구경북과학기술원의 ‘정확성과 사용편의성을 향상시킨 악력측정기 기술’은 근골격 기능이 저하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사용편의성을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개발하여 의료기기 및 피트니스장비 업체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○ 계명대학교의 ‘고장초 추출물을 함유한 퇴행성 뇌질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기술’은 파킨슨병 치료제 시장에서 일반의약품 제조업제들에게 성장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.
○ 대구한의대학교의 ‘능소화와 수국에서 추출된 물질을 활용한 퇴행성 뇌질환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 기술’은 난이도가 높은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개발시장에서 많은 제약회사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.
○ 대구대학교의 ‘비텍신을 유효성분으로 자가포식을 억제하는 항암조성물 기술’은 항암제에 내성을 나타내는 암환자에게도 효과를 보인 기술로써 세계적인 항암제 시장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○ 안동대학교의 ‘간편하고 신속하게 수행 가능한 혈당 바이오센서 기술’은 스마트워치, 연속혈당측정기 등 다양한 IT기기와 접목시켜 의료장비의 소형화 및 다양화를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○ 금오공과대학교의 ‘혈액응고력이 뛰어난 풀루란을 이용한 하이드로젤 지혈제 기술’은 전 세계 지혈제 시장에서 활동하는 종사자들에게 상당한 성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○ 영남대학교의 ‘짧은 시간에 생리활성물질을 캡슐화하는 마이크로캡슐 제조방법 기술’은 면역 질환 치료제 및 기능성 화장품 시장에서 각광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.
 
□ 양진영 재단 이사장은 “주요 연구기관들의 바이오 헬스케어 분야 기술에 대해 공유할 수 있는 기회였다”며 “새로운 첨단 기술들을 설명하고 기업과 연계할 수 있는 자리를 자주 만들겠다”고 말했다.
○ 더불어 “이번 기회를 통해 국내기업이 공공연구기관의 우수한 연구자원을 활용해 신제품 개발에 적극 활용하고 공공연구기관·대학·기업이 상생협력할 수 있는 다양한 모델이 창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”고 밝혔다.
 
□ 또한 재단은 향후 의료산업 분야 기업들의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사업화 유망기술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국내 기업에게 이전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.
 

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?

담당부서 :
홍보협력TF팀
담당자 :
송인
연락처 :
790-5090
정보수정일 :
2021.10.27
사용편의성 만족도 및 의견